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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WGL>
wglCreateContext() : 랜더링 컨텍스트를 생성한다.
wglDeleteContext() : 랜더링 컨텍스트를 삭제한다.
wglMakeCurrent() : 현재 랜더링 컨텍스트를 설정한다.
wglGetProcAddress() : 확장함수 포인터를 리턴한다.
wglUseFontBitmap() : 현재 선택된 GDI폰트에 대해 OpenGL디스플레이 리스트를 만든다.
wgluseFontOutlines() : 현재 외곽선 글꼴과 같은 것에 디스플레이 리스트를 만든다.
<GLUT>
glutTimerFunc() : 지정된 시간후에 지정된 함수를 한번 호출한다. 다시 호출할려면 함수를 재호출
<픽셀형식>
ChoosePIxelFormat() : 가장 근접한 픽셀형식을 결정한다.
SetPixelFormat() : 픽셀형식을 디바이스 컨텍스트에 설정한다.
<화면설정>
ChangeDisplaySetting() : 전체화면으로 바꾼다.
SwapBuffer() : 후면버퍼를 전면버퍼로 교체
glClear() : 화면과 버퍼를 지운다.
glClearColor() : 화면배경 색상을 설정한다.
<그리기>
glBegin() : 기본도형 그리기를 시작한다.
glEnd() : 기본도형 그리기를 마친다.
glVertex() : 정점을 지정한다 .
glColor() : 색을 지정한다.
<점>
glPointSize() : 점의 크기를 변경한다.
<선>
glLineWidth() : 선의 굵기를 변경한다.
glLineStipple() : 점선패턴을 설정한다.
<다각형>
glPolygonMode() : 전면, 후면의 다각형 그리기방식(점,선,면그리기)를 설정한다.
glCullFac() : 면을 제거한다.
glFrontFace() : 전면을 변경한다.
glEdgeFlag() : 변을 숨긴다. 정점지정중에 사용한다.
glPolygonStipple() : 다각형 패턴설정
<기타도형그리기>
glRectf() : 사각형을 그린다.
auxSolidCube() : 정육면체를 그린다.
auxSolidShpere() : 구를 그린다.
auxSolidTorus() : 원환을 그린다.
<상태알기>
glGetString() : OpenGL의 버전, 확장들의 목록을 알아낸다.
glGetBooleanv() : GLboolean 타입의 상태를 알아낸다.
glGetDoublev() : GLdouble 타입의 상태를 알아낸다.
glGetFloatv() : GLfloat 타입의 상태
glGetIntegerv() : GLint 타입의 상태
gllsEnable() : 기능을 활성화 시킨다.
glDisable() : 기능을 비활성화 시킨다.
<행렬>
glMatrixMode() : 현재 행렬을 설정한다.
glLoadIdentity() : 현재의 행렬을 단위행렬로 만든다.
glLoadMatrix() : 지정된 행렬을 최상위 행렬스택에 로드한다.
glMultiMatrix() : 현재 행렬과 지정된 행렬을 곱한다.
<스택>
glPushAttrib() : 현재 설정을 임시 저장한다.
glPopAttrib() : 이전설정을 복원한다.
<조망변환>
gluLookAt() : 카메라의 위치와 방향을 설정한다.
<모델링변환>
glRotate() : 방향설정
glTranslate() : 위치설정
glScale() : 확대,축소
<투영>
glOrtho() : 범위가 정해진 직교투영
gluOrth2D : 범위가 -1 ~ 1 인 직교투영
glFrustum() : 비대칭 절두체 원근투영
gluPerspective() : 원근투영
glViewport() : 뷰포트를 설정한다.
<셰이딩>
glshadeModel() : 셰이딩방식을 설정한다.
<조명>
glMaterial() : 표면재질설정
glLight() : 광원설정
glColorMaterial() : glColor로 설정된 색이 재질속성으로 설정되게 한다.
glLightModel() : 조명모델을 설정한다.
glNormal3() : 정규화된 법선벡터를 설정한다.
<혼합>
glBlendFunc() : 원본과 대상의 혼합을 설정
<깊이>
glDepthMask() : 깊이 버퍼모드(읽기전용, 쓰기)를 설정한다.
<비트맵>
glRasterPos() : 비트맵이나 이미지가 그려질 위치를 설정한다. 좌측하단부터 그린다.
glBitmap() : 비트맵을 그린다.
glDrawPixels() : 픽셀맵을 그린다.
glReadPixels() : 픽셀을 읽어온다.
glCopyPixes() : 화면데이터를 복사한다.
glPixelZoom() : 이미지를 확대, 축소, 뒤집는다.
glPixelStorei() : 픽셀 저장방식을 설정한다.
auxDIBImageLoad() : DIB이미지를 로드한다.
AUX_RGBImageRec : auxDIBImageLoad로 로드된 이미지데이터를 저장하는 구조체
<텍스쳐>
glGenTexture() : 텍스쳐이름을 생성한다.
glBindTexture() : 텍스쳐이름을 텍스쳐데이터와 연결한다.
glTexParameter() : 텍스쳐의 필터링방식을 설정한다.
glTexEnvi() : 텍스쳐가 입혀질때 텍스쳐의 색상과 기존픽셀색상과의 관계를 설정한다.
glTexImage2D() : 2D 이미지를 텍스쳐로 메모리에 로드한다.
glTexImage1D() : 1D 이미지를 텍스쳐로 메모리에 로드한다.
glTexCoord2() : 텍스쳐좌표를 설정한다.
gluBuild2DMipmaps() : 밉맵을 자동생성한다.
glTexGen() : 텍스쳐좌표를 자동적으로 생성한다.
[출처] OpenGL 함수 (간단명료설명)|작성자 잭니콜