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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WGL>

wglCreateContext()      : 랜더링 컨텍스트를 생성한다.

wglDeleteContext()       : 랜더링 컨텍스트를 삭제한다.

wglMakeCurrent()        : 현재 랜더링 컨텍스트를 설정한다.

wglGetProcAddress()   : 확장함수 포인터를 리턴한다.

wglUseFontBitmap()     : 현재 선택된 GDI폰트에 대해 OpenGL디스플레이 리스트를 만든다.

wgluseFontOutlines()   : 현재 외곽선 글꼴과 같은 것에 디스플레이 리스트를 만든다.



<GLUT>

glutTimerFunc() : 지정된 시간후에 지정된 함수를 한번 호출한다. 다시 호출할려면 함수를 재호출



 <픽셀형식>

ChoosePIxelFormat()     : 가장 근접한 픽셀형식을 결정한다.

SetPixelFormat()           : 픽셀형식을 디바이스 컨텍스트에 설정한다.

 
<화면설정>

ChangeDisplaySetting()    : 전체화면으로 바꾼다.

SwapBuffer()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: 후면버퍼를 전면버퍼로 교체

glClear()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: 화면과 버퍼를 지운다.

glClearColor()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: 화면배경 색상을 설정한다.

 

<그리기>

glBegin()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: 기본도형 그리기를 시작한다.

glEnd()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: 기본도형 그리기를 마친다.

glVertex()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: 정점을 지정한다 .

glColor()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: 색을 지정한다.

 

<점>

glPointSize()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: 점의 크기를 변경한다.

 

<선>

glLineWidth()      : 선의 굵기를 변경한다.

glLineStipple()    : 점선패턴을 설정한다.

 

<다각형>

glPolygonMode()        : 전면, 후면의 다각형 그리기방식(점,선,면그리기)를 설정한다.

glCullFac()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: 면을 제거한다.

glFrontFace()              : 전면을 변경한다.

glEdgeFlag()               : 변을 숨긴다. 정점지정중에 사용한다.

glPolygonStipple()        : 다각형 패턴설정

 

<기타도형그리기>

glRectf()               : 사각형을 그린다.

auxSolidCube()     : 정육면체를 그린다.

auxSolidShpere()   : 구를 그린다.

auxSolidTorus()     : 원환을 그린다.

 

<상태알기>

glGetString()         : OpenGL의 버전, 확장들의 목록을 알아낸다.

glGetBooleanv()    : GLboolean 타입의 상태를 알아낸다.

glGetDoublev()        : GLdouble 타입의 상태를 알아낸다.

glGetFloatv()          : GLfloat 타입의 상태

glGetIntegerv()       : GLint 타입의 상태

gllsEnable()           : 기능을 활성화 시킨다.

glDisable()             : 기능을 비활성화 시킨다.

 

<행렬>

glMatrixMode()        : 현재 행렬을 설정한다.

glLoadIdentity()        : 현재의 행렬을 단위행렬로 만든다.

glLoadMatrix()         : 지정된 행렬을 최상위 행렬스택에 로드한다.

glMultiMatrix()         : 현재 행렬과 지정된 행렬을 곱한다.

 

<스택>

glPushAttrib()        : 현재 설정을 임시 저장한다.

glPopAttrib()          : 이전설정을 복원한다.

 

<조망변환>

gluLookAt()         : 카메라의 위치와 방향을 설정한다.

 

<모델링변환>

glRotate()          : 방향설정

glTranslate()      : 위치설정

glScale()           : 확대,축소

 

<투영>

glOrtho()            : 범위가 정해진 직교투영

gluOrth2D           : 범위가 -1 ~ 1 인 직교투영

glFrustum()         : 비대칭 절두체 원근투영

gluPerspective()  : 원근투영

glViewport()        : 뷰포트를 설정한다.

 

<셰이딩>

glshadeModel()     : 셰이딩방식을 설정한다.

 

<조명>

glMaterial()           : 표면재질설정

glLight()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: 광원설정

glColorMaterial()   : glColor로 설정된 색이 재질속성으로 설정되게 한다.

glLightModel()      : 조명모델을 설정한다.

glNormal3()           : 정규화된 법선벡터를 설정한다.

 

<혼합>

glBlendFunc()        : 원본과 대상의 혼합을 설정

 

<깊이>

 glDepthMask()        : 깊이 버퍼모드(읽기전용, 쓰기)를 설정한다.

 

<비트맵>

glRasterPos()          : 비트맵이나 이미지가 그려질 위치를 설정한다. 좌측하단부터 그린다.

glBitmap()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: 비트맵을 그린다.

glDrawPixels()         : 픽셀맵을 그린다.

glReadPixels()         : 픽셀을 읽어온다.

glCopyPixes()         : 화면데이터를 복사한다.

glPixelZoom()         : 이미지를 확대, 축소, 뒤집는다.

glPixelStorei()         : 픽셀 저장방식을 설정한다.

auxDIBImageLoad()  : DIB이미지를 로드한다.

AUX_RGBImageRec  : auxDIBImageLoad로 로드된 이미지데이터를 저장하는 구조체

 

<텍스쳐>

glGenTexture()         : 텍스쳐이름을 생성한다.

glBindTexture()         : 텍스쳐이름을 텍스쳐데이터와 연결한다.

glTexParameter()       : 텍스쳐의 필터링방식을 설정한다.

glTexEnvi()               : 텍스쳐가 입혀질때 텍스쳐의 색상과 기존픽셀색상과의 관계를 설정한다.

glTexImage2D()          : 2D 이미지를 텍스쳐로 메모리에 로드한다.

glTexImage1D()          : 1D 이미지를 텍스쳐로 메모리에 로드한다.

glTexCoord2()            : 텍스쳐좌표를 설정한다.

gluBuild2DMipmaps()  : 밉맵을 자동생성한다.

glTexGen()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: 텍스쳐좌표를 자동적으로 생성한다. 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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