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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그래밍/OpenGL

OpenGL 참고소스

문정환 2008. 9. 30. 12:51

/***********************
* inclues
***********************/
#include <gl/glut.h>
#include <gl/gl.h>
#include <gl/glu.h> 
#include <stdlib.h>  //rand(), srand()
#include <time.h>  //time()

/***********************
* macro definition
***********************/
#define randomize() srand((int)time(NULL))  // srand 초기화하는 매크로
#define random(n) rand()%(n)     // 0 부터 n-1까지 임의의 수를 얻는 매크로

/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
* the global variable
*
* 위에서 떨어지는 도형을 1번 도형
* 정지한 상태의 도형을 2번 도형이라고 한다.
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/
GLfloat Line_X = -0.7;   // 1번 도형의 좌표값을 저장한다.
GLfloat Line_Y = 0.0;

GLfloat TargetX;    // 2번 도형의 좌표값을 저장한다.
GLfloat TargetY;  

GLfloat Center[2];    // 1번, 2번 도형의 중심 좌표값을 저장한다.

GLfloat Level = 0.01;   // 1번 도형의 속도를 저장한다.

GLint ShapeNow;     // 1번 도형의 현재 모양의 상태를 저장한다. 0이면 사각형, 1이면 삼각형

GLint MovingShape;    // 1번 도형의 모양 상태를 저장한다. 0이면 사각형, 1이면 삼각형
GLint TargetShape;    // 2번 도형의 모양 상태를 저장한다. 0이면 사각형, 1이면 삼각형

GLfloat Pause;     // 1번 도형의 떨어지는 속도를 임시로 저장한다.
GLfloat Counter = 3.2f;   // 1번 도형의 떨어질때의 카운터를 저장한다.

GLfloat Red, Green, Blue;  // glColor3f() 파라미터
GLint ColorIndex;    // 색깔을 결정하는 배열 인덱스

/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
* PALETTE[9][3]
*
* 9가지 색깔을 9 * 3 배열로 저장한다.
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/
unsigned char PALETTE[9][3] = {     
 {   0, 255, 255 },  // CYAN
 {   0, 255,   0 },  // GREEN
 {   0,   0, 255 },  // BLUE
 { 255,   0,   0 },  // RED
 { 255, 190,   0 },  // Orange
 { 255, 255,   0 },  // YELLOW
 { 255,   0, 255 },  // PURPLE
 { 190,   0, 255 },  // Violet
 {   0,   0,   0 },  // BLACK
};

/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
* Color
*
* 색깔을 초기화 하는 함수
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/
void Color() 
{
 Red  = PALETTE[ColorIndex][0] / 255.0f;
 Green = PALETTE[ColorIndex][1] / 255.0f;
 Blue = PALETTE[ColorIndex][2] / 255.0f;
 glColor3f(Red, Green, Blue);
}

/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
* Target Square :  사각형
*
* 2번 도형의 색깔과 모양, 좌표를 설정한다.
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/
void TargetSquare( )
{
 Color();
    glBegin(GL_LINE_LOOP);
        glVertex3f(TargetX,  TargetY+0.2, 0.0);
  glVertex3f(TargetX+0.2, TargetY+0.2, 0.0);
  glVertex3f(TargetX+0.2, TargetY-0.0, 0.0);
  glVertex3f(TargetX,  TargetY-0.0, 0.0);
    glEnd( );
}

/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
* Target Triangle :  삼각형
*
* 2번 도형의 색깔과 모양, 좌표를 설정한다.
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/
void TargetTriangle( )

{
 Color();
    glBegin(GL_LINE_LOOP);
        glVertex3f(TargetX,    TargetY, 0.0);
  glVertex3f(TargetX + 0.2, TargetY, 0.0);
  glVertex3f(TargetX + 0.1, TargetY +0.2, 0.0);
    glEnd( );
}

/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
* Moving Square : 사각형
*
* 1번 도형의 색깔과 모양, 좌표를 설정한다.
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/

void MovingSquare( )

 glClear(GL_COLOR_BUFFER_BIT);
 Color();

 /* Square Coordinates(x, y)*/
    glBegin(GL_POLYGON);
        glVertex3f(-0.1 + Line_X, 1.7 - Line_Y, 0.0);
  glVertex3f( 0.1 + Line_X, 1.7 - Line_Y, 0.0);
  glVertex3f( 0.1 + Line_X, 1.5 - Line_Y, 0.0);
  glVertex3f(-0.1 + Line_X, 1.5 - Line_Y, 0.0);
    glEnd( );
 
 ShapeNow = 0;      // 현재 떨어지는 도형이 사각형(0)임을 기억한다.

 if(TargetShape == 0)  TargetSquare();   // Random()에서 TargetShape을 가져와
 else if(TargetShape == 1) TargetTriangle();  // 0이면 사각형, 1이면 삼각형으로 2번 도형을 그린다.

 Center[0] = (-0.1 + Line_X)+0.1;  // 도형의 중심 좌표중 x 좌표를 기억한다.
 glFlush( );

/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
* Moving Triangle : 삼각형
*
* 1번 도형의 색깔과 모양, 좌표를 설정한다.
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/
void MovingTriangle( )

 glClear(GL_COLOR_BUFFER_BIT);
    Color();

 /* Triangle Coordinates(x, y)*/
    glBegin(GL_POLYGON);
        glVertex3f(-0.1 + Line_X, 1.7 - Line_Y, 0.0);
  glVertex3f( 0.1 + Line_X, 1.7 - Line_Y, 0.0);
  glVertex3f( 0.0 + Line_X, 1.9 - Line_Y, 0.0);
    glEnd( );

 ShapeNow = 1;      // 현재 떨어지는 도형이 삼각형(1)임을 기억한다.

 if(TargetShape == 0)  TargetSquare();
 else if(TargetShape == 1) TargetTriangle();

 Center[1] =  0.0 + Line_X;

 glFlush( );
}

/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
* Reshape
*
*
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/
void Reshape(int NewWidth, int NewHeight)
{   
    glViewport(0, 0, 600, 600); 
    GLfloat WidthFactor  = (GLfloat)500  / (GLfloat)400;  
    GLfloat HeightFactor = (GLfloat)NewHeight / (GLfloat)400;
 
    glMatrixMode(GL_PROJECTION);
    glLoadIdentity();
    glOrtho(-1.0 * WidthFactor, 1.0 * WidthFactor,
  -1.0 * HeightFactor, 1.0 * HeightFactor, -1.0, 1.0);
}
/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
* Random
*
* 1번, 2번 도형의 모양, 2번 도형의 좌표를 얻는다.
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/
void Random()
{
 randomize();      // srand()를 사용하기 위해 시간으로 난수를 초기화 한다.
 
 TargetX = random(20)%(13-2)+2;  // 2번 도형의 좌표를 난수를 이용해서 얻는다.
 TargetY = random(20)%(15-8)+8;  // 8부터 15까지 임의의 수를 받는다.

 MovingShape = random(50) % 2;  // 1번 도형의 모양을 임의의 수로 얻는다.
 TargetShape = random(50) % 2;  // 2번 도형의 모양을 임의의 수로 얻는다. 
 
 TargetX = (-TargetX) * 0.1;   // 2번 도형의 좌표를 생성한다.
 TargetY = (-TargetY) * 0.1;

 switch (MovingShape)    // 1번 도형의 모양을 결정
 {
 case 0:
  glutDisplayFunc(MovingSquare);
  break;
 case 1: 
  glutDisplayFunc(MovingTriangle);
  break;  
 }
}

/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
* Timer
*
* 1번, 2번 도형의 모양, 2번 도형의 좌표를 얻는다.
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/
void Timer(int Value)
{
 /* 도형을 맞추면 사라지는 조건 */
 if(Line_Y < Counter)
 {
  Line_Y = Line_Y + Level;
  if(TargetShape == ShapeNow)    
  {
   if((TargetX-0.02 < Center[0]) & (Center[0] < TargetX+0.2-0.02))  // 사각형이 사라지는 조건
   {
    Counter = 1.53-TargetY;
   }
   if((TargetX-0.02 < Center[1]) & (Center[1] < TargetX+0.2-0.02))  // 삼각형이 사라지는 조건
   {
    Counter = 1.7-TargetY;
   }
  }
  else Counter = 3.2f;
 }
    else
 {
  /* reset */
  Line_Y = 0.0; Line_X = -0.7;
  Random();
  TargetShape= random(9) % 2;
  /* color reset*/
  if(ColorIndex >= 8) ColorIndex = 0;
  else    ColorIndex = ColorIndex + 1;
 }
 glutPostRedisplay( );
 glutTimerFunc(30, Timer, 1);
}

void SpecialKey(int KeyPressed, int x, int y)
{
 switch (KeyPressed)
 {
 case GLUT_KEY_LEFT:   
  Line_X = Line_X - 0.05;  // move left
  break;
 case GLUT_KEY_RIGHT:  
  Line_X = Line_X + 0.05;  // move right
  break;
 case GLUT_KEY_DOWN:
  Line_Y = Line_Y + 0.03;  // move down
  break;
 }
}

void GeneralKey(unsigned char KeyPressed, int x, int y)
{  
 switch (KeyPressed)
 {
 case '1':         // 1 : Square
  if(ShapeNow == 1)      // Triangle ?
  {
   glutDisplayFunc(MovingSquare);
   Line_Y = Line_Y - 0.1;    // coordinates error control
  }
  break;   
 case '2':         // 2 : Triangl
  if(ShapeNow == 0)      // Square ?
  { 
   glutDisplayFunc(MovingTriangle);
   Line_Y = Line_Y + 0.1;    // coordinates error control
  }
  break;
 case 32:
  if(Level != 0.00)
  {
   Pause = Level;      // Drop Speed
   Level = 0.00;      // Stop!
  }
  else
  {   
   Level = Pause;      // Restarting Drop
  }

  break;
 case 'q':
 case 81:  // ASCII Code : 'Q'
 case 27:  // ASCII Code : ESCcape
  exit(0); // Exit The Program
 }
}

void MainMenu(int entryID)
{
 if(entryID == 1)  Level = 0.01; //speed control
 else if(entryID == 2) Level = 0.02;
 else if(entryID == 3) Level = 0.03;
 else if(entryID == 4) Level = 0.06;
}

/***********************
* main
***********************/
int main(int argc, char** argv)
{
    glutInit(&argc,argv);
    glutInitDisplayMode(GLUT_RGB);
    glutInitWindowSize(300, 600);
    glutInitWindowPosition(0, 0);
    glutCreateWindow("MyTarget!!");
    glClearColor (1.0, 1.0, 1.0, 1.0);

 /* Start the main loop*/
 Random();

 /* Reshape, Timer Callback*/
    glutReshapeFunc(Reshape);
    glutTimerFunc(40, Timer, 1);

 /* Menu Callback */
 GLint MainMenuID = glutCreateMenu(MainMenu);
 glutAttachMenu(GLUT_RIGHT_BUTTON);

 /* Menu Output*/
 glutAddMenuEntry("Level 1", 1);
 glutAddMenuEntry("Level 2", 2);
 glutAddMenuEntry("Level 3", 3);
 glutAddMenuEntry("Level 4", 4);

 /* Keyboard Callback*/  
 glutSpecialFunc(SpecialKey);
 glutKeyboardFunc(GeneralKey);

    glutMainLoop( );
    return 0;
}

void boom()
{
 glColor3f(1.0,0.0,0.0)
 glBegin(GL_POLYGON)
 glVertex3f(

}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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